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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사(Conjunctions)
2개 이상의 단어나 구, 절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품사.
배경
앞 뒤 문맥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로, 격변화(굴절어)등을 하지 않는 불변어로서 접속사로 연결된 두 문장은 깔끔하고 부드럽게 연결되면서 바뀌게 됨. 대신, 접속사로 연결시키되 어구는 문법상 같은구조로 만들어주어야 해석상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종류별로 등위접속사, 종속접속사, 상관접속사로 나뉜다.
종류
I. 등위접속사 Coordinating Conjunctions
문법적으로 동등한 규격(성분)의 단어, 구, 절을 연결하는 접속사를 일컬음.
내용 | |
종류 | and, but, for, or, so, yet |
역할 | 예시 | |
and | 단어, 구, 절등을 동등한 규격으로 연결시킴 | Mary and Louis went to the sea. I like pizza and chicken. |
but | 서로 대조되는 것을 연결시킴 | My car is old buit it works very well. She want to eat something, but it's all empty. |
for* | for + 주어 + 동사 앞에 콤마 달려있음. | It's night, for the rats are appering. |
or | 선택할 2개이상의 것을 연결시킴 | Is it easy or difficult? |
so |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사 | The rains begin, so i will go back to home. |
yet | 부드럽게 연결시킴 | It taste is good, yet it could be improved. |
*'이유' 아님.
II. 종속접속사 Subordinating Conjunctions
쉽게 말해서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 종속절(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과 주절(독립절)을 연결하는 역할 담당.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접속사.
명사절 | 형용사절 | 부사절 | |
예시 | I know that he is a teacher. | Run fast for me is to give up. | I don't believe him when i listen to sound. |
절 범위 | that he is a teacher | run fast for me | when i listen to sound |
역할 |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 | 명사 수식 | 주절 속 동사수식 |
절을 이끄는 접속사 | that, if, whether, 의문사, what(관계대명사), 복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who, which, that) 관계부사(when, where, why, how) |
접속사(when, as, though), 복합관계부사, 복합관계대명사 |
III. 상관접속사 Correlative conjunctions
두개 이상의 단어가 짝을 이룰때 쓰이는 접속사. 등위접속사의 기능을 일정분담(비슷). 관용표현. 자주쓰이는 형태.
해석 | 예시 | |
Not A but B | A가 아니라 B | It isn't a fine B type, but not worth th 10euros list price. |
Both A and B | A, B 둘다 | We divided into A and B teams. |
Either A or B | A 또는 B | What's choose either A or B in French? |
Neither A nor B | A도 B도 아닌 | The answer to her question is neither A nor B. |
A as well as B | B뿐만아니라 A도 | He is like a mother as well as a father. |
Not only A but (also) B | A뿐만아니라 B도 | It's not only a coincidence but also a meaningful ti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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