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형식 체계
영어 문장의 구조를 5가지의 형식으로 구분해 설명하는 체계.
배경
5형식 체계는 영국의 언어학자인 찰스 탤벗 어니언스(Charles Talbut Onions, 1873~1965)가 1904년 고등 영어 통사론(An Advanced English Syntax)을 통해 영문법 5형식 문형 개념을 처음으로 정립한 사람. 어니언스가 한국과 일본의 영어교육을 사실상 정립시킨 인물로서 한, 일의 영문학자를 통해 각 국가로 문장 형식 구조가 들여져오게 된다.
아래 표는 어니언스가 정립한 영어 문장 5가지 구조를 각 국가에 소개한 인물.
언어학자 | 생몰년도 | 비고 | |
한국 | 조성식 | 1922 ~ 2009 | 1983~1993년까지 5권분량의 영문법연구 저서 저술 |
일본 | 호소에 잇키 | 1884 ~ 1947 | 1900년대 초, [영문법 범론], [동사 시제의 연구], [동사 서법의 연구] |
한국어, 일본어 모두 라틴계열, 게르만계열의 언어와 동떨어져있는 생판 다른언어라 유럽국가들이 영어를 배우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고 노력해야했기에 이들이 영어 문장을 5형식으로 구조를 세분화해서 이해를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하에 교육에 적용시켜 현재까지도 사용되어 지는 방식이다.
형식
I. 1형식
▶ S(subject, 주어) + V(verb, 동사)
주어와 동사로만으로 이루어진 문장형식. 동사뒤에 목적어가 없으므로 동사의 종류는 자동사(목적어를 갖지 않는 동사).
해석 | 예시, 구조 | |
1형식 | S가 V하다. | I always walk to school. 나는 항상 학교에 걸어간다. 구조 : [I : 주어(S)], [walk : 동사(V)] |
The party begins. 파티가 시작되었다. 구조 : [The party : 주어(S)], [begins : 동사(V)] |
||
She drives so fast. 그녀는 너무 빨리 운전한다. 구조 : [She : 주어(S)], [drives : 동사(V)] |
II. 2형식
▶ S(subject, 주어) + V(verb, 동사) + SㆍC(subjective complement, 주격보어)
주어, 동사(주로be동사), 주격보어로 이루어진 문장형식.
주격보어 자리에 명사(noun), 형용사(adjective), 구(phrase), 절(clause)등이 온다. 2형식에 쓰이는 동사는 불완전자동사(동사만으로 의미가 완전하지 못한 동사, 보충해주는 말인 보어가 있어야 의미가 완전해짐)이며, 주어(S)와 주격보어(SㆍC)를 연결짓는 역할을 해 연결동사(Linking verb)라고도 한다.
해석 | 예시, 구조 | |
2형식 | S는 SㆍC하다 | I am a small boy. 나는 작은 소년이다. 구조 : [I : 주어], [am : be동사(불완전자동사)], [a small boy : 주격보어] |
You don't look fat. 너는 보기에 안뚱뚱하다. 구조 : [You : 주어], [look : 불완전자동사], [fat : 주격보어] |
||
It is important. 그것은 중요하다. 구조 : [It : 주어], [is : be동사(불완전자동사)], [important : 주격보어] |
III. 3형식
▶ S(subject, 주어) + V(verb, 동사) + O(object, 목적어)
주어, 동사, 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형식. 동사뒤에 목적어가 위치하기 때문에 3형식에 쓰이는 동사는 타동사(목적어를 수반하는 동사, 자동사와 반대개념)를 취한다.
O(목적어)자리엔 목적격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명사 절,구등이 올 수 있다.
을(를)이 해석에 뜨면 무조건 타동사가 쓰이니 1,2형식이 아니라는 국룰.
해석 | 예시, 구조 | |
3형식 | S는 O를 V하다. | I know you. 나는 너를 안다. 구조 : [I : 주어], [know : 타동사], [you : 목적어] |
He has a car. 그는 차를 가지고있다. 구조 : [He : 주어], [has : 타동사], [a car : 목적어] |
||
She does it. 그녀는 그것을 한다. 구조 : [She : 주어], [does : 타동사], [it : 목적어] |
IV. 4형식
▶ S(subject, 주어) + V(verb, 동사) + IㆍO(indirect objective, 간접목적어) + DㆍO(direct objective, 직접목적어)
주어, 동사,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로 이루어져 있는 문장형식. DㆍO(직접목적어)는 3형식 문장의 목적어에 해당.
4형식에 쓰이는 동사는 수여동사(주다라는 뜻).
함께 쓰는 | 종류 | |
수여동사 | To | give, send, tell, show, bring, lend, teach... |
For | make, buy, get, cook, find, do... | |
Of | ask, beg, inquire, request... |
해석 | 예시, 구조 | |
4형식 | S는 IㆍO에게 DㆍO를 V하다. | I give her this. 나는 그녀에게 이것을 줬다. 구조 : [I : 주어], [give : 동사(수여)], [her : 간접목적어], [this : 직접목적어] |
He sent me an e-mail. 그는 나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구조 : [He : 주어], [sent : 동사], [me : 간접목적어], [an e-mail : 직접목적어] |
||
She made me a happy. 그녀는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구조 : [She : 주어], [made : 동사(수여)], [me : 간접목적어], [a happy : 직접목적어] |
V. 5형식
▶ S(subject, 주어) + V(verb, 동사) + O(object, 목적어) + OㆍC(objective complement, 목적격보어)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로 이루어져 있는 문장형식. 동사에 따라 목적격보어(OㆍC)의 형태가 달라짐.
주로 사역동사, 지각동사, 감각동사가 사용되며 이중에서도 대부분은 사역동사가 사용됨.
종류 | |
사역동사 | let, make, have, get, help |
지각동사 | see, watch, look at, listen to, feel, notice, hear, obsrve |
감각동사 | taste, smell, sound, feel, look |
5형식에 주로 쓰이는 동사는 불완전타동사(사역, 지각, 감각동사).
해석 | 예시, 구조 | |
5형식 | S는 O가 OㆍC로 V하다. S는 O가 OㆍC하게 V하다. |
I get it done. 나는 그것을 끝나게 한다. 구조 : [I : 주어], [get : 동사(사역)], [it : 목적어], [done : 목적격보어] |
You make me strong. 너는 나를 강하게 한다(만든다). 구조 : [You : 주어], [make : 동사(사역)], [me : 목적어], [strong : 목적격보어] |
||
He makes me happy everyday. 그는 매일 나를 웃게 한다(만든다). 구조 : [He : 주어], [makes : 동사(사역)], [me : 목적어], [happy : 목적격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