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 직, 간접 목적보어를 동반하는 동사
직접 목적보어 동반 동사 | 기타 | 간접 목적보어 동반 동사 | 기타 |
appeler | apprendre à | 동사 + à + 사람/사물 | |
atteindre | défendre à | ||
épouser | enseigner à | ||
informer | 동사뒤+ COD+ de+ qc/inf | interdire à | |
remercier | 동사뒤+ COD+ de+ qc/inf | pardonner à |
5. 대명동사
재귀대명사 se를 동반하는 동사를 일컬음(인칭에 따라 me, te, se, nous, vous, se로 변화).
재귀 | 상호 | 수동 | 본질 | |
설명 | 대상이 "스스로" 일때 | 상호적, "서로~을 하다" | 수동형 의미 | 대명동사 자체가 의미를 지니는 경우 |
기타 | 주어는 항상 복수형 상호적 의미 내포 |
주어는 사물형태, 항상 3인칭으로 쓰임 |
중성대명사 동반 | |
부가사항 | 직접/간접 목적보어 취급(둘다) | 직접목적보어만 취급 |
6. 비인칭동사
비인칭주어와 함께 쓰이며, 3인칭 단수 형태로만 쓰임.
주로 날씨, 시간표현에 많이 쓰인다.
날씨 | 기온 | 시간 | 이외 | |
설명 | 자연현상을 나타내는 비인칭동사 사용 | Il fait 사용 | 아래 형태처럼 표현해주면 됨 | 수많은 이외 비인칭동사 존재 |
기타 | 또는 faire동사 전환 | Il est+시간 | Il faut(=devoir) Il reste.. |
|
예시 | Il neige beaucoup. Il fait beau. |
Il fait 31º. | Il est six heures moins le quart. | Il faut que je travaille aujourd'hui. Il reste encore 5 min pour finir la class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