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관사, 명사, 형용사, 부사

프랑스 관사 응용

Mintaka5 2024. 6. 23. 20:46
반응형

대다수 분들이 보통 부정관사를 언제 써야할지를 엄청 고민 많이한다(본인도 물론). 

이게 말로는 이해가 될 순 있으나, 막상 적용되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리는데, 단순하게 개념상 부정관사 정관사 이렇게 정해진것 정해지지 않은것 백날 이야기해봤자 모른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이해를 돋굴까 생각을 해봤다.

그렇다고 본인의 말이 다 맞다는 것은 아니니, 참고할 분들은 참고하기 바람.

 

  설명 형태
부정관사 L'article indéfini  이야기가 흘러가는 도중 이전에 나오지 않았던 명사가 갑자기 튀어나왔다(정체불분명). 하면 부정관사를 붙여준다. 두루뭉실하게 섣부른 일반화된 명사
정관사 L'article défini  최소2인 이상의 인물이 알고있는 지식의 명사(알고있는 정보). 디테일한 설명이 토핑되어있는 명사

 

정관사 부분   l'article défini 

오늘의 날짜는 2024년 6월 23일이다. C'est le 23 juin 2024. 처럼 날짜 앞에는 항상 정관사 le 가 붙는데, 본인을 포함한 지구상에 존재하고있는 모든 사람들은 '날짜, la date'에 대한 인식이 이미 들어있는 상태이다.  

이미 우리는 날짜라는 개념에 대해서 정체가 불분명한 것이라는 인식이 없고, 최소2인 이상의 인물이 알고있는 '지식'이므로, 정관사를 붙여준다.

 

부정관사 부분   l'article indéfini 

예시를 들어주겠다. [어, 거기 누구에요? ]라는 문장에서 정체불명, 신원불명의 대상이 존재는 하지만 정보가 없기 때문에(성별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있는지등 정보가 없음), 부정관사를 붙여주는데 누군가라고 하는 표현은 단수적 표현이므로 un, une중에 하나를 고르면 된다. 그러나 성별도 불명확한 상태이기에,  [Oh, Il y a quelqu'un?] 처럼 un을 써주면 됨.

 

부분관사 부분   l'article partitif

부분관사의 경우에는, 셀 수 없는 물질명사에 사용된다고 하는데 

'부분'이라는 단어에 집중해보자.

예를들어 물이라는 셀 수 없는 명사 앞에 부분관사를 쓴다고 치자. 물을 구매했다고 하면 도대체 규격은 어느기준에 맞춰야 하는 것인가?(어떤 규격, 양의 물을 구매했는지는 모르지만, '어떤'부분을 샀다) 

객관적인 기준이라는 자체가 모호한 부분이라, 물을 어느정도 구매를 했다라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다. 이를 보완하고싶다면 1병의 물, 1통의 물 이런식으로 수량에 대한 표현과함께 숫자를 포함시키면 정확하게 전달이 될 것이다.

 

축약관사 부분  l'article contracté

부정관사 des와 축약관사 des가 형태가 같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부정관사 des가 좀더 알아차리기 쉬울것이다(복수형태). 주의요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