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어

이탈리아어 명사(1)

Mintaka5 2024. 6. 28. 12:00
반응형

I. 어미변화 원칙에 따른 명사구분

프랑스어와 같이 라틴어계열 언어로서 성, 수가 있는데 주로 o로 끝나는 남성명사, 주로 a로 끝나는 여성명사가 있지만 모든 명사가 저런식으로 구별된다면 얼마나 편하고 좋겠는가... 그이외는 널리고 널렸다..그러니 확률적으로 75~80%분포도까지 정리를 해보려고 함. 

  단수형 대충 설명 복수형 대충 설명 예시
남성명사 o로 끝나는 i로 끝나는 il ragazzo(단수, 남성명사)
i ragazzi(복수, 남성명사)
여성명사 a로 끝나는 e로 끝나는 la ragazza(단수, 여성명사)
le ragazze(복수, 여성명사)

 

I-1. 프랑스어 명사와의 비교

  프랑스어 (남/녀) 이탈리아어(남/녀)
자연적 구분 l'homme / la femme
le frère / la sœur
il marito / la moglie
il fratello / la sorella
나무이름-남성 , 과일이름여성 le pommier / la pomme il melo / la mela
달, 요일 le mars / le dimanche* il marzo / la domenica*

*프랑스 요일은 모두 남성이나, 이탈리아에서 일요일은 요일중 유일한 여성명사.

 

II. 남성형 어미변화

  복수형 예시
io로 끝나는 남성명사 i
(보통 io로 끝나는 명사의 복수형은 gli가 와야함)
gli ufficio (x)
i ufficio (o)
ico로 끝나는 남성명사 ici l'amico → gli amici
 a로 끝나는 남성명사? i il papa → i papi
il poeta → i poeti

 

III. 여성형 어미변화

  복수형 예시
ca, ga로 끝나는 여성명사 che, ghe l'amica → le amiche
l'oca → le oche
cia, gia로 끝나는 여성명사 ce, ge l'arancia → le arance
la spiaggia → le spiagge*
ciliegia → le ciliegie*

*특수 경우인데, cia와 gia앞에 모음이 올 경우와 자음이 올 경우가 나뉨.  모음이 올 경우 cie, gie로 변하고,  자음이 올 경우 ce, ge로 변함. 

 

IV. 남성/여성 구별없을때

남녀 구별없이 단수일경우(a로끝), 복수일경우 어떻게 끝나는지(i, e)로 정해져있는 상태. 

  남성 복수형 여성 복수형
L'ottimista  '낙천주의자' gli ottimisti le ottimiste
razzista  '차별주의자' razzisti razziste
반응형

'이탈리아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어 요일단위/요일응용  (0) 2024.07.01
이탈리아어 시간표현  (0) 2024.06.30
이탈리아어 형용사  (0) 2024.06.29
이탈리아어 명사(2)  (0) 2024.06.28
이탈리아어 essere / avere동사  (0) 2024.06.28